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역행자 - 결혼생활 10년이면 자의식 해체 가능합니다.

역행자
역행자

 

 

이 책에서는 우리의 삶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돈, 시간, 운명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얻기 위한 7단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자의식 해체입니다. 웃기게도 자의식 해체라는 표현이 저는 너무 공감이 갔습니다.

 

전라남도 출생에 공대생인 남편과 서울 출생에 예능 전공인 아내가 만나 결혼 생활을 한지 13년 차가 되었습니다. 서로 다른 모습에 매력을 느껴서 결혼하게 되었지만, 지역 간의 목소리, 억양, 톤의 미묘한 차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말다툼을 많이 했습니다.

 

이런 대회는 없겠지만 부부싸움 횟수로 승자를 가룬다면 우리 부부가 대결해볼 만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우리 부부는 말싸움을 많이 했고, 화해도 많이 해봤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서로 싸우지 않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아내인 저는 약간씩 남편과 비슷해지고, 남편은 아내인 저를 약간씩 닮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싸움은 줄어들었습니다. 지금 저의 성격, 사고방식, 가치관은 결혼 전의 모습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모조리 바뀌었습니다. 흥미롭게도 제가 겪은 이것을 저는 자의식 해체라 말하고 싶습니다. 

 

 

자의식 해체로 세상을 다르게 바라보는 눈이 생기다.

결혼 전에 저는 저의 세상, 즉 저의 관심사 밖의 것에는 눈을 두지 않았으며, 욕심도 없었습니다. 또한 관심사 외에는 궁금한 것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몇 년 전부터 저에게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길을 걸어가며 보이는 상가와 그 업종들이 어떻게 돌아가고 어떤 마케팅을 하면 사람들에게 더욱 어필할 수 있을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뉴스에서 언급되는 문제들에 대해 서로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고민해 보았습니다. 또한 TV 속 어떤 사람을 보며 저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저의 이런 생각하는 습관을 사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하면 지금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했습니다. 사실 이것은 상당히 고되고 어려운 일이라 때로는 지치고 모든 것을 그만두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성과, 보상이 너무나도 눈에 띄지 않고 아주 조금씩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로또가 당첨되어 받는 상금만큼이나 갑자기 큰 보상이 생겨야 지금까지의 고생이 보상받는 느낌이 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욕심이라 생각합니다. 요즘은 힘들 때마다 책을 읽으며 마음을 가다듬고, 정신을 부여잡으며 그동안 해오던 노력들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속의 힘을 얻고 있습니다.

 

이번에 읽은 책의 제목은 역행자이며, 베스트셀러 자리에 오랫동안 머무르고 있던 자기 계발 서적입니다. 표지에 "절대 읽지 마라! "라는 문구 때문에 읽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책의 저자는 오타쿠 흙수저에서 월 일억 자동 수익을 실현했습니다. 스무편의 영상으로 십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었고, 화제를 모은 후  YOUTUBE를 그만뒀습니다. 이후 온라인 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로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책 소개 내용입니다.)

 

역행자는 누구인가

사람들의 95퍼센트는 타고난 운명으로 평범하게 살아갑니다. 이들을 순리자라 부르기로 합니다. 나머지 5퍼센트의 사람들은 정해진 운명을 역행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 능력으로 인생의 자유, 경제적 자유를 쟁취합니다. 자신의 운명을 거스르는 사람을 저자는 역행자라고 부릅니다.

 

이 책에서 언급한 돈, 시간, 운명으로부터 완벽하게 자유를 얻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돈, 시간, 운명으로 부터 자유를 얻는 일곱단계 인생 공략 방법

 

  1. 자의식 해체
  2. 정체성 만들기
  3. 유전자 오작동 극복
  4. 뇌 자동화
  5. 역행자의 지식
  6.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7. 역행자의 쳇바퀴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전자와 본성 그대로 살아가서 평범함을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정작 나는 달라하는 생각 때문에 합리화에 빠져 살아갑니다. 위 일곱 단계에서 단 하나라도 순서대로 밟지 않는다면 지름길을 벗어나 완전한 자유로부터 멀어지게 됩니다. 

 

저는 자의식 해체를 경험하였으니 두 번째 단계부터 생각해보겠습니다. 자신의 정체성을 조종할 수 있게 되면 큰 노력 없이도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스로 월 수입 1000만 원을 벌을 수 있다는 아이덴티티를 부여하면 정말 그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유전자 오작동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평판 오작동: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며 오판단을 범했는지
  2. 새로운 경험: 나는 새로운것에 도전하고 배우는것을 망설이지
  3. 손실회피 편향: 손해를 볼까 봐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는 않은지?

세 번째 단계까지 따라오며 본능을 잘라냈다 하더라도 현명한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머리를 일정 수준까지 좋게 만들어 두뇌를 최적화시켜야 합니다. 네 번째 뇌의 자동화를 실행하기 위해서 2년간 매일 두시간씩 책을 읽고 작문하기를 하라고 이야기합니다. 다섯 번째는 역행자의 지식입니다. 사람들은 하루에 엄청많은 결정을 반복합니다. 좋은 판단을 할 확률을 십퍼센트 늘린다면 10년 뒤엔 좋은 결정이 복리로 쌓이게 됩니다. 여섯 번째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인 상황별 방법을 생각해봅니다. 일곱 번째는 역행자의 쳇바퀴입니다. 실패를 과도하게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를 망설이지 않는 것입니다. 

 

저자가 책에서 돈, 시간, 운명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말하고 있지만 이 책을 읽고 실천하는 사람은 0.1퍼센트의 비율도 안 될 것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전자의 본능에 따르며 순리자로써 온갖 변경으로 포기할꺼라고 말합니다. 저자가 이렇게까지 이야기하니 저는 오기가 생겼습니다.

 

저는 네 번째 뇌의 자동화를 실천하기 위해서 책을 읽고 글쓰기를 매일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글쓰기가 너무 어려워서 글 쓰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책들을 몇 권 읽었습니다. 그 책들은 공통적으로 일단 실행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무작정 쓰기 시작했습니다. 아직은 글쓰기 실력이 부족하지만 이 노력이 복리로 저에게 돌아와 역행자의 길로 인도할 것이라고 믿습니다.